생활정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자동차보험 절약 가이드, 보험료를 아껴보자”
보험사마다 보험료 및 서비스 천차만별!
 
의왕뉴스 편집실   기사입력  2017/11/29 [18:06]


자동차보험은 1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이게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많은 운전자들은 갱신 때마다 다른 보험을 찾지 않고 기존 보험을 유지한다. 그런데 같은 보장을 받지만 보험료가 더 저렴한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지금은 디지털 시대다. 인터넷으로 거의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도 마찬가지다. 이리저리 발품을 팔지 않아도 같은 보장, 같은 혜택을 주는 가장 값싼 보험 상품을 찾을 수 있다. 다양한 자동차 보험사들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한다면 말이다.

 

▶ 온라인으로 자동차보험 가입하기!
보험 설계사를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보단 온라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통해 직접 보험을 비교 분석해 가입하는 운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보험료다. 받는 서비스는 오프라인과 동일한데, 보험료는 오프라인보다 저렴하다. 그러나 무턱대고 눈에 띠는 보험 상품을 가입하게 되면 반대로 손해를 볼 수 있다. 1년 동안 유지되는 보험인만큼, 인터넷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보장내역 확인과 더불어 보험료 절약 노하우 및 가입요령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 내게 꼭 맞는 자동차보험을 찾자!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자동차보험 가입 시 놓쳐서는 안 될 사항은 ‘보장’과 ‘보험료’다. 특히 운전형태와 차종, 사고이력, 운전자 범위에 따라 보험료와 보상에 대한 차이가 발생한다. 그래서 같은 차종이라도 어느 자동차보험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나중에 돌려받게 되는 보장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먼저 자동차보험은 의무가입인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담보에 대해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대인배상은 자동차 운전 시 사고가 발생해 타인을 다치게 했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데 최대 1억 원 가까이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대물배상은 2천만 원까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수입차를 대상으로 한 사고 발생 시 손해금액이 상당히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입자 상황을 잘 살펴 대물배상 한도를 5억 원 이상 높이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 한 사람 명의로 두 대 이상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동일증권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운전자 범위 설정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날 수 있는데 1인 특약과 가족 특약, 특정인 추가, 연령 제한 특약, 누구나 운전 가능한 특약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     © 의왕뉴스 편집실



▶ 개인 맞춤형 할인 특약 선택!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파악도 중요하다. 일단 기본적인 주행거리(마일리지) 외에도, 자녀유무, 요일제 지정, 도난방지장치 설치, 블랙박스 장착 시 보험료 할인을 해주는 특약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회사마다 할인율이나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최소 3개 이상의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며 알아봐야 한다. 특히 무사고 할인 혜택의 경우에는 가입된 경력에 따라 최대 70%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다만 사고 보장금액이나 사고 횟수에 따라서 보험료가 반대로 할증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도 활용!
만일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하는 경우라면 자동차보험의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를 이용하자. 피보험자 외에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이 운전하는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다면, 가족 중 2인에 한해 경력을 인정해 보험료의 할증률을 낮춰준다. 이를 통해 신규보험 가입자는 경력인정에 필요한 등록절차를 거치게 되면 과거 운전경력을 적용받음으로써 보험료를 최대 52%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단, 가족 한정 특약에서 ‘누구나’ 운전 가능한 경우라 할지라도 경력인정대상자는 가족 중에 한해 지정해야만 해당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1년마다 갱신되기 때문에 각 회사의 손해율에 따라 자동차보험료 인상률이 달라지므로 납입보험료 측면에서 절대 손해 보지 않도록 꼼꼼하게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보장내용과 보험료 계산이 가능한데, 조금만 시간을 갖고 노력을 기울인다면 가성비 높은 상품으로 설계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전문 비교업체

※ 실시간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몰 (http://www.carins-direct.co.kr) : 주요보험사 자동차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http://www.inscar-miracle.com) : 실시간 자동차보험 비교상담

 

Tip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저렴하게 산출하는 법


1.  블랙박스 특약(자동차 내 안전장치) : 최근 교통사고 발생 시 합리적인 보상 처리의 증거자료로 블랙박스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설치하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오프라인 자동차보험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모두 특약 할인이 가능하다. 이미 보험을 든 후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추후에 블랙박스 설치 시 남은 기간만큼 계산되어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추후 보험료 환급이 가능하다. 그 밖에 에어백이나 자동변속기, ABS(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도난방지 장치 등의 부속장치에 따라 보험사별·항목별 할인이 적용되니 잘 체크하자.


2. 운전자 범위의 최소화 & 연령 한정 특약 : 운전자 한정 특약의 종류는 1인 한정, 1인+1인 한정, 부부한정, 가족한정, 누구나 운전 등이 있다. 보험사별로 추가적인 다양한 운전자 한정 특약도 운영하는데, 운전자 범위는 작으면 작을수록 보험료가 줄어드니 꼭 필요한 사람으로 범위를 한정 짓는 것이 좋다. 연령 한정 특약은 보험을 가입할 자동차 운전 연령대를 한정하는 특약이다. 보통 전 연령, 21세, 22세, 24세, 26세, 28세, 35세, 43세, 48세 한정 특약을 판매한다. 만일 운전자 한정 특약 중 가족 한정 특약을 가입했다면 최저 나이의 운전자에 맞추어 가입해야 한다.


3. 운전경력 : 군대에서의 운전병 근무기간, 회사에서의 법인차량 운전 근무직 등으로 경력이 있거나, 해외에서의 운전 경력이 있다면 자동차보험에서 인정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보험사에 고지하자.


4. 무사고 운전 : 사고는 자동차 보험료의 할증 사유 중 가장 큰 요소. 반대로 무사고에 대해서는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5. 교통법규 준수 :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벌점을 부과 받은 경우 위반 횟수와 유형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되니 주의하자.


6. 할증 : 교통법규 위반 시, 교통사고 발생 후 비용 보험처리 이후에 보험 할증이 되는 경우가 있다. 경미한 사고의 경우에는 보험사에 연락을 취하지 않고 처리하는 것도 방법. 수리 비용에 비해서 자동차보험료 할증률이 높거나, 3년 연속 무사고 할인 혜택을 고려한다면 최대한 보험사 없이 처리하는 것이 좋다.


7. 자동차보험사 3개 이상 비교하기 : 사고 유무, 차종 등 가입자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위험률이 매년 새로 책정되는데, 이는 자동차보험사마다 다르게 적용된다. 매년 직접 비교하는 것이 저렴한 보험료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1/29 [18:06]  최종편집: ⓒ 의왕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
광고